KakaoTalk_20220429_130644676_02.jpg
 
Gallery-BK-Hannam-박종규-개인전-포스터.jpg

누스피어(Noösphere)

 

박종규(J Park, 朴鍾圭, 1966-) 작가는 대구에서 태어나 곽인식(郭仁植, 1919-1988)과 이강소(李康昭, 1943-), 정점식(鄭點植, 1917-2009) 등 선배 예술가의 감화를 받았으며, 우리나라 1세대 현대예술가인 그들의 예술적 계보를 잇는다. 박종규 작가는 프랑스 파리국립고등미술학교(École Nationale Supérieure des Beaux-Arts)에서 수학했다. 쉬포르 쉬르파스(Support-Surface)의 수장 끌로드 비알라(Claude Viallat, 1936-)와 프랑스 현대미술의 혁신 아이콘 브라코 디미트리에빗(Braco Dimitrijevic, 1948-)에게 사사받았다. 끌로드 비알라는 회화에 대한 혁신의 의미를 강조하고 있다. 그는 회화를 둘러싸고 있는 상업적 또는 회화에 개입된 신화적 요소를 부정했다. 회화를 신화화하는 일체의 서명, 제작 일자, 제목 등을 포기하면서 캔버스의 중성적인 성격을 대상화한다. 브라코 디미트리에빗은 “루브르는 내 스튜디오이고 길거리는 나의 미술관이다.”라고 주장한 혁신의 아이콘이었다. 길거리에서 만난 시민을 촬영하고 대형 사진으로 출력하여 시내 중심부에 걸어놓는 전략으로 이미지의 신화화, 상업화를 공격했으며 미술관 제도의 권위에 일침을 날렸다.

박종규 작가의 회화는 형식적으로 크게 「~Kreuzen」의 연작과 2021년에 선보였던 「Vertical Time」 연작, 이번 전시에서 선보일 「Noösphere」 연작으로 나눌 수 있다. 작가는 이전 연작을 통해서 시비(是非), 선악(善惡), 피차(彼此), 본말(本末)의 경지에서 중도(中道)를 결정할 수 없는 작가의 실존적 결연(缺然)을 표명했다.

박종규 작가가 이번에 제시하는 개념은 ‘Noösphere’이다. 원래 ‘noosphere’는 그리스어 ‘νόος(nous, mind, 정신)’와 ‘σφαῖρα(sphaira, sphere, 영역)의 합성어이다. 이 말은 프랑스 신학자 피에르 테야르 드 샤르댕(Pierre Teilhard de Chardin, 1881-1955)이 최초로 사용했다. 인간의 정신과 과학적 지식이 결합하면 인간이 사는 지층은 더 나은 곳을 향해 새로운 경지로 도달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즉, 인류는 신성이 충만하다는 뜻의 ‘플레로마(pleroma)’의 시기로 거듭나 오메가 포인트(omega point)에 도달한다는 주장이다. 박종규 작가는 샤르댕 신부의 진화론적 도식을 회화에 적용한다. 처음에 현실을 재현하거나 모방하는 예술이 있었다. 두 번째, 심리나 정서를 표현하는 예술이 등장한다. 세 번째 무언가 의미있는 형식을 추구하는 형식주의 예술이 등장한다. 네 번째, 제도(institution)가 가치를 수여하는 제도적 예술이 등장한다. 다섯 번째, 작가는 컴퓨터ㆍ테크놀로지ㆍ철학ㆍ신학 등 궁극적 이성과 예술이 만나서 새로운 영역[noosphere]을 만드는 예술이 나타난다고 보고 있으며, 자기 예술이, 적어도 회화의 세계에 있어서, 그러한 시대의 서막이 되리라고 본다.

「Noösphere」 연작은 사각 프레임을 탈피한다. 왜곡되거나 변형된 프레임의 각도는 인간의 상상이나 환영에서 보았다기보다 카메라의 눈이 본 각도이다. 디지털 카메라는 0과 1이 만든 이진법의 결과이다. 0과 1로 구성된 이진법과 이진법이 진행하는 컴퓨테이선(computation)이야말로 ‘noosphere’ 시기의 총아(寵兒)로 자리 잡았다. 이 연작은 사각 프레임의 편파로부터 벗어난 스승 클로드 비알라의 시각, 기존체계에 저항했던 브라코 디미트리에빗의 예술적 태도, 지극한 인간사랑과 낙관적 정신을 구유했던 곽인식, 정점식, 이강소의 마음을 모두 압축한 결과이다. 창신과 인간사랑을 결합하는 능력이야말로 박종규 작가가 갖고 있는 힘의 원천이며, 「Noösphere」 연작이 그것의 증험일 것이다.

 

이진명, 미술비평ㆍ미학ㆍ동양학

 
Kreuzen
press to zoom
Kreuzen
press to zoom
Kreuzen
press to zoom
Kreuzen
press to zoom
Noosphere
press to zoom
Noosphere
press to zoom
Noosphere
press to zoom
Noosphere
press to zoom
Noosphere
press to zoom
Noosphere
press to zoom
Noosphere
press to zoom
Noosphere
press to zoom
Noosphere
press to zoom
Vertical Time
press to zoom
Vertical Time
press to zoom
Vertical Time
press to zoom
Vertical Time
press to zoom
Vertical Time
press to zoom
Vertical Time
press to zoom
Vertical Time
press to zoom
Vertical Time
press to zoom
Vertical Time
press to zoom
Vertical Time
press to zoom
Vertical Time
press to zoom
Vertical time
press to zoom
Vertical Time
press to zoom
Noosphere
press to zoom
Kreuzen
press to zoom
Kreuzen
press to zoom
Kreuzen
press to zoom
1/1
Kreuzen
press to zoom
Vertical Time
press to zoom
Vertical Time
press to zoom
Vertical Time
press to zoom
Vertical Time
press to zoom
Vertical Time
press to zoom
Vertical Time
press to zoom
Vertical Time
press to zoom
1/1
 
Gallery-BK-Hannam-박종규-개인전-포스터.jpg
 

박종규

계명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졸업

파리 국립 미술학교 졸업 D.N.S.A.P

파리 국립 미술학교 poste diplome

개인전

2021   Vertical time, 가나아트 나인원, 서울

           ~Kreuzen 2021 J. PARK, 조은 갤러리, 서울

2020 ~Kreuzen 2020 J. PARK, 데이트 갤러리, 부산

2019 ~Kreuzen 2019 J. PARK, 대구미술관, 대구

           ~Beacon Code 2019 J. PARK, 갤러리 분도, 대구

           ~Beacon Code 2019 J. PARK, 갤러리 양산, 양산

           ~Beacon Code 2019 J. PARK, 빌리웍스, 대구

2018 Trajectory 2018 J. PARK, 데이트갤러리, 부산

           Trajectory 2018 J. PARK, 신갤러리, 뉴욕

           Embodiment 2018 J. PARK 展, 영은미술관, 경기도 광주

           아모리쇼 뉴욕 2018 section Focus (EMBODIMENT), 뉴욕

2017  Embodiment 2017 J. PARK , Ben Brown Fine arts , 홍콩

           Embodiment 2017 J. PARK , 인당미술관, 대구

           Residuals and Errors 굿스페이스, 대구

          아트바젤홍콩 2017 Section Insight(Maze of onlookers), 홍콩

2016  Maze of onlookers 2016 J. PARK, 리안갤러리, 서울

2015  ENCODING 2015 J. PARK , 시안미술관, 영천

그룹전

2021 전남 국제 수묵 비엔날레 2021 <오채찬란 모노크롬>, 남도전통미술관, 진도

          <Utopia: now here>, 갤러리비케이, 서울

          2021 특별 기획전 <점∙선∙면∙색-추상미술의 경계 확장>展, 영은미술관,  광주, 경기도         

          울리(​鬱離) - 박종규, 김현식, 서민정, 을갤러리, 대구

          PARS PRO TOTO_以偏例全 : 작은 것으로 큰 것을 보다, 시안미술관, 영천 

2020 '석재를 바라보다' 수묵의 확장전, 대구문화예술회관 미술관, 대구

            'Winter Show' 가나아트사운드, 서울

           영은지기, 기억을 잇다 영은미술관 20주년 특별 기획전, 영은미술관, 경기도 광주

           전남 국제 수묵 비엔날레 2020 특별기획전, 박석규 미술관, 목포

           여경: 餘慶 후대로 이어질 예술정신 - 김결수, 박종규, 이배, 최병소, 대덕문화전당, 대구

           TEFAF MAASTRICHT 가나아트 , 마스트리히트, 네덜란드

2019  Since then (그 이후), 시안미술관, 영천

           超越时空 (초월시공) Transcend time, 갤러리그림손, 서울

2018  보이는, 그 너머에 보이는(스틸아트 기획전), 포항시립미술관, 포항

            아트바젤 홍콩, 리안갤러리, 홍콩

            OMAKASE, 신갤러리, 뉴욕

2017  <두 번째, 작업실 2017>, 시안미술관, 영천

           쾰른아트페어 ,Ben Brown Fine arts,쾰른

            Beautiful Black 리안갤러리 대구,서울

2016 Korea Tomorrow 성곡미술관 서울

          창원국제조각비엔날레, 창원, 한국

          한•불 수교,130주년 기념특별전, 영은미술관, 경기도, 한국

          EXTENSION.KR, Triumph Gallery, 모스크바 러시아

          EXTENSION.KR, 볼고 국립현대미술관, 니즈니 노브고로드, 러시아

수상

2004      하정웅 청년작가상, 광주시립미술관, 광주

                        

Public Collection

Swiss Re, 취리히

국립 현대 미술관 , 과천

서울시립 미술관 , 서울

대구미술관 , 대구

시안 미술관 , 영천

광주 시립 미술관 , 광주

인당미술관, 대구

영은미술관, 경기도 광주

KIMI ART , 서울

삼성 그룹 , 서울

대구 시청 , 대구

​대구은행, 대구

대구문화예술회관 , 대구

대구중앙파출소 외벽영상설치, 대구

군산복합화력발전소, 군산

워커힐 미술관 , 서울

파리 국립 미술학교 , 파리